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선박의 기본도면 및 주요도면 종류

선박의 기본도면 및 Key Plan DWG(주요도면)

 

선박은 설계에서부터 건조, 시운전을 마치고 인도하기까지 보통 2년 정도의 긴 시간이 걸립니다.

먼저, 첫 단계는 설계입니다. 그 중에서도 기본설계가 우선입니다. 기본설계에서는 선박의 형상과 속도 등의 성능을 결정하고 그와 관련된 국제 규정을 조사합니다. 그런 다음 선주의 요구 사항을 구체화시켜 사양서와 기본 도면을 작성합니다. 수주 입찰 단계에서는 선박의 원가를 산정하는 견적 업무도 기본설계의 역할입니다.

기본설계 다음 단계는 상세 설계입니다. 상세 설계는 보통 선체설계와 의장설계로 나뉩니다. 선박을 사람의 몸에 비유하면 선체설계는 골격을, 의장설계는 각종 장기와 혈관 등을 설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체설계는 구조강도 해석, 진동소음 예측 등을 통해 최적의 구조 배치도를 설계하고, 배치도를 기준으로 선박 건조에 필요한 강재량을 산출합니다. 또한 생산 부서에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가공도와 조립도 등을 그리게 됩니다.

의장설계는 선박에 장착되는 각종 장비와 의장 자재들의 최적 배치를 설계하는 것으로 업무 특성에 따라 배관, 기계장치, 전기장치, 선실 설계 등으로 나뉩니다.

선박의 설계 도면이 완성되면 생산의 첫 단계인 가공 공정에 들어가게 됩니다

 

1) 선박의 기본도면

(1) 일반배치도(General Arrangement, G/A)=의장도(Rigging Plan) : 선박 내부의 구획이나 항해 및 화물의 적재, 하역 등에 필요한 주요 설비의 기본적인 배치 상태와 함께 선체의 개략적인 외부 형상을 나타내는 도면이다. 중앙부 횡단면도와 평면도 등으로 구성된다.

선체의 정면도와 측면도를 전반적으로 나타내고 마스트, 연돌, 의장, 선실, 선창, 기관실, 물탱크, hatchway, derrick, winch 등의 시설과 치수 등이 표기된 전체도면.

(2) 선도(Lines or Plan) : 선체의 표면 형상을 여러 가지 선으로 나타낸 도면 (정면도, 반폭도, 측면도).

선체를 종, 횡 및 수평으로 등분한 절단선으로서 선체의 형을 정확히 나타내는 도면으로, 톤수 및 기타 각종의 계산은 모두 이 선도에서 산출됨.

2) 선박의 Key Plan 도면

3대 구조(선체) 도면 - 조선소에서는 Key Plan이라고 부른다.

(1) 중앙횡단면도(Midship Section): 선체 중앙부 횡단면도의 형상과 부재의 배치 및 치수를 나타내는 도면. Ship Centerline쪽 Section drawing(단면도)이다.

(2) 강재배치도(Consturction Profile or Con-Pro): 중앙 횡단면도 상에 나타나지 않는 선수미 방향의 주요 강도 부재를 나타내는 도면. 추후 상세도면의 기초가 되는 도면이다. 구조도의 프로파일이 묘사되어 있고, 프로파일 답지 않게 주요 부재가 대부분 표기되어 있다.

(3) 외판전개도(Shell Expansion): 중앙 횡단면도와 강재 배치도에 나타나지 않는 선체의 외판과 외판에 배치된 주요 보강재를 나타내는 도면. Ship Side의 Shell plate thickness 및 side logitudinal 부재가 상세히 표기되어 있다.

Plan과 Elevation의 차이는 입체를 평면상에 나타내는 점에서 같지만 Plan은 입체를 수평면상에 투영하여 그린 도면이고, Elevation은 선박의 주요 부분을 바로 옆에서 바라보는 관점의 도면이다.

3) 선박의 상세도면 (Detail Drawing)

기본 구조도를 기초로 하여 구조 부재의 형상 및 치수 등을 상세하게 나타낸 도면

(1) 선박 구조도 : 선저 구조도, 갑판 구조도, 격벽 구조도, 선수미 구조도 등

(2) 선박 의장도 : 선체 의장(선장)도, 전기 의장도, 기관 의장도, 선실 의장도, 의장 계통도 등

4) 거북선의 구조와 배치도 예시

1층 전면 좌우에 천자총통 2대, 2층 전면 좌우에 지자총통 2대, 2층 전면 중앙에 현자총통 1대, 2층 좌우 측면에 황자총통 12대, 2층 후면 좌우에 현자총통 2대 등 모두 19대의 함포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했다.